회사 생활을 할 때에도 보고서나 공적문서를 활용할 경우가 많아 글 잘쓰는 법을 알아보게 되는데요, 어떠한 요령으로 깔끔하게 쓸 수 있는지 짚어 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할게요.
글 잘쓰는 법 ‘의’ / ‘것’ 등의 표기는 웬만하면 자제를 해 주세요. 3명의 사람 이라고 쓰기 보다는 사람 3명으로 해야 정확한 한글 작성법이라고 보시면 되어요.
글 잘쓰는 법 ‘하고 있다.’ ‘할 수 있다.’ 표현은 한다로 바꾸어 보는 게 좋아요.
군더더기를 빼는 것도 글 잘쓰는 법입니다. 문법에 맞으면서도 부사, 형용사, 명사 등 빼도 되는 거라면 과감하게 빼 주세요. 특히나 보고서나 공문서를 작성할 때에는 말이죠.
따옴표는 강조나 혼잣말, 인용문장 속에 문장 등에 쓰는데 무분별하게 쓰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해요. 글 잘쓰는 법 요령 입니다.
글 잘쓰는 법으로 괜찮게 작성이 되었는지 보고자 하면, 한번 더 소리 내어 읽어 보세요.
어색한 곳이 있는지 확인하고 오타를 검토하는 것도 글 잘쓰는 법이에요.
‘관한’ 이나 ‘대한’이라는 표현도 자제해 주는 것이 글 잘쓰는 법인데, 예를 들어 ~에 대한 문제와 직결된다. 라기 보다는 ~한 문제는 이것과 직결 된다. 라고 간단히 쓰는 겁니다.
띄어 쓰기를 정확하게 하는 것도 글 잘쓰는 법으로 적용 됩니다.
보고서나 논문에서 특히 신경을 써야 하는 글 잘쓰는 법 참고해 보세요.